Home · 진료과목 · 치과

치과

치과

동물치과는 구강 내 잇몸과 이빨을 지지하는 인대 및 치조골의 비정상적인 형태와 질병을 교정 예방,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복잡한 구조와 다수의 이빨에 병변이 존재하지만 증상을 호소하지 않아 예방과 치료가 등한시 되는 치료과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강아지와 고양이는 불편하고 아프고 쓰라리지만 언제나 한결같은 표정으로 꼬리를 흔들며 달려와 안기어 찡그렸던 우리의 얼굴을 환하게 밝혀줍니다.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과 동일한데 반해 단지 표현력이 떨어져 무릇 입안의 약간의 상처나 염증으로도 씹기가 불편할 정도가 아픈데도 되돌릴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알아차리게 됩니다. 구강 질환은 간염, 신장염, 심내막염 등 실질 장기에 균이 옮아 질병을 유발하거나 폐혈증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매일 뽀뽀를 하는 사람에게도 구강질환을 이환시킬 수 있고 불입, 유산 등의 질환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랑스러운 강아지와 고양이의 고통을 덜어줌과 삶의 질 향상시킴과 동시에 사람의 구강, 전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해운대동물메디컬센터의 치과에서는,

사랑하는 우리의 강아지와 고양이의 치과 질환 치료를 위해 최신 디지털 치과 엑스레이와 동물 전용 치과 유닛, 멍이 냥이 전용 치과 수술기구를 구비하여 명확한 검사, 정확한 진단, 깔끔한 치료를 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부산 유일의 경상대학교 수의과 대학과의 협진 체계로 CT, MRI 검사를 통해 X-ray로 부족한 삼차원적 진단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치아의 신경치료와 교정치료 등 한층 높은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major dental diseases

주요 치과질환

치은염

잇몸이 발적되고 부은 상태로 통증과 출혈이 있습니다. 스케일링과 적절한 치료로 정상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치주염

치은염이 진행되어 치주인대와 해면골이 융해된 상태로 스케일링과 적절한 치료로 회복할 수 있지만 정상으로 회복될 수는 없습니다.

치석

세균막(플라그)위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 등이 달라붙어 치은염 등의 구강 질환을 유발합니다.

부정교합

이빨과 이빨은 톱니바퀴처럼 맞닿아야 정상적인 섭식이 가증한데 턱 또는 이빨이 비정상적으로 맞닿아 과다한 치석형성, 구상질환의 진행 뿐만 아니라 식도 위 등 상부 소화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치석

세균막(플라그)위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 등이 달라붙어 치은염 등의 구강 질환을 유발합니다.

치은대비

만성염증의 자극으로 잇몸이 과다비대 되어
염증과 출혈 및 통증을 유발합니다.

에나멜질 이형성

역과 같은 전염성 질환이나 선천적 이상 등의 원인으로 에나멜질이 부분적 도는 전체적 형성 장애가 있고 이로 인한 통증으로 씹지 않고 삼켜 식도염, 위염 등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치수염

이빨 속 치수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여
잘 씹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전구치 농양

치수염 또는 치주염 등이 진행되어 주위 해면 골이 녹는 질환으로 주로 뿌리와 이접해 있는 제 3,4 전구치 또는 제 1대구치에 발생해 심한 경우 눈 밑 피부에 농루를 형성하는 질환입니다.

송곳니 비강 농루

치수염 또는 치주염 등이 진행되어 주위 해면골이 녹는 질환으로 누로 뿌리와 이접해 있는 제 3/4 전구치 또는 제 1대구치에 발생해 심한 경우 눈 밑 피부에 농루를 형성하는 질환입니다.

종양

구강내 종양은 구강 또는 전이성으로 발생하고 악성 흑색종이 가장 많습니다.

FORL

10일 이상의 고양이의 90%가 1곳 이상의 병변을 가지고 있으나 증상을 발견해 내원했을 때는 대부분 발치를 해야 하는 심각한 이빨 질환입니다.

FCGS

고양이 만성 치은 구강염증입니다. FeLV와 같은 만성 소모성 전염병과 관련된 경우가 많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병합니다.